홈 > 학회소개 > 인사말

인사말


회장 노동운

한국기후변화학회 회원 여러분

2021-2022년 임기의 제7대 회장 노동운입니다.
그 동안 전임 회장들과 임원들, 그리고 회원들께서 이루어 놓으신 한국기후변화학회를 더욱 발전시키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첫째, 대학생을 비롯한 청년들과 초등학생, 중등학생 및 고등학생들이 학회활동에 많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국회 및 학교 현장과협력하여 학생들과 청소년들이 기후변화 문제를 인식하고, 기후변화 문제 해결을 위한 행동에 나설 수 있도록 앞장서겠습니다.

둘째, 2021년과 2022년에 승인될 예정인 IPCC 6차 평가보고서의 3개 실무그룹 보고서 및 종합보고서 검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습니다. 정부부처 및 전문기관과 협력하여 평가보고서 내용의 공유 및 확산 활동에도 참여하여 기후변화학회의 인지도를 더욱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온실가스 감축의 주요 역할을 수행할 에너지부문과 산업부문이 학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업종별 협회 및 기업과 협력하여 산업 현장에서의 온실가스 감축노력과 장애요인을 이해하고 감축노력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며 공유하는 기회를 확대하겠습니다.

넷째, 우리나라의 2050년 탄소중립 달성 방안 수립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탄소중립 달성 로드맵이 의욕성과 실현 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는 대안과 로드맵이 계획대로 이행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겠습니다. 기후변화 관련 목표 및 정책 수립에도 대안을 제시하겠습니다.

다섯째, 기후변화학회 학술대회와 학회지에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술대회에는 학술활동 뿐만 아니라 학생들과 산업부문의 활동을 공유하는 기회를 확대하며, 학술지에는 보다 많은 사람들이 더 훌륭한 논문을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기후변화학회는 기후변화와 관련된 모든 분야의 학문과 활동이 공유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자연과학과 사회과학 등 다양한 학문, 그리고 소소한 일상적인 온실가스 감축 행동부터 새로운 기술의 적용까지 다양한 활동이 활발하게 교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1년 1월

한국기후변화학회 제7대 회장 노동운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