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학회소개 > 인사말

인사말


회장 이동근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2019년~2020년 제6대 회장으로 임무를 시작한 서울대학교 이동근입니다.

저는 회원 여러분과 함께 미래지향적인 학회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저는 우리 학회에 주어진 미래의 미션을 잘 수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비젼과 실천방안을 생각하고 있으며, 이를 적극 실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기후변화 제도의 위상과 역할을 강화하겠습니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과 사업에 비해 법제도적으로 미흡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다양한 정책결정 시 기후변화가 주요 고려 요인이 될 수 있도록 정책 주류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안정적인 재원의 확보가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빠른 시간 내에 새로운 사무실을 마련해야 하는 등 좋지 않은 재정 상태로 인해 현실적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바, 재정 문제 해결을 위한 중장기적 계획과 단기적 처방을 함께 갖고 가고자 합니다. 다양한 학회 활동이 학술분야 뿐만 아니라 기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중장기적으로 기업회원으로부터 후원금을 확보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단기적으로는 학회 회원 및 이사 등의 충원으로 자발적인 회비 납부 분위기를 만들겠습니다. 또한 학회를 통해 기후변화 관련 연구를 기획하고, 채택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안정적 재원 확보를 이루겠습니다.

셋째, 다양한 분야의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소통할 수 있는 열린 학회를 만들겠습니다. 그동안 학회에 다양한 분야의 인재가 자발적로 모여 심도 높은 토론이 되어온 것은 사실입니다. 저는 그동안 활동해온 회원들뿐만 아니라 새로운 분야의 전문가들, 특히 그동안 참여가 저조했던 분야의 전문가들 역시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학술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넷째, 관ㆍ산ㆍ학ㆍ연의 네트워크를 강화하겠습니다. 환경부는 물론이고 국토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기상청 등의 행정기관, 기후변화와 관련 있는 산업계, 대학 등 학계, 국책 및 민간 연구기관 등 관련 기관이 우리 학회를 중심으로 함께 논의할 수 있는 장을 만들겠습니다. 특히 국가, 산업계에 기후변화관련 전문 자문 그룹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전문성과 체계를 갖추고 공공 네트워크를 강화하겠습니다.

다섯째, 신진 인력 발굴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겠습니다. 우리 학회가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신진 인력의 적극적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그동안 진행해 온 학술대회 우수발표논문상 포상 등을 강화하여 유관 학회 보다 우리 학회에서의 발표를 선호하도록 학술대회를 활성화 하겠습니다.

저는 제가 말씀드린 내용을 회원 여러분과 꼭 실천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2019년 1월

한국기후변화학회 제6대 회장 이동근 드림